제목 [국문] |
흑피옥문화와 반인반수半人半獸 신상神像 |
Subject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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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자 |
정건재 |
Author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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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행년도 |
2015 |
초록 |
20세기 후반, 중국대륙 동북지역에 등장한 흑피옥문화와 홍산문화의 동
물형, 반인반수형, 인물형 옥 조각 등은 삼차원의 공간 예술로, 특히 고대 동방사회
예술의 대표적인 결정체로서 인물과 동물은 사실적 표현은 물론 혹은 추상화되거나
혹은 과장하게 처리 되어 극도의 신비감을 더해주고 있다. 흑피옥문화(홍산문화 포
함)의 이중조각이나 복합조각은 서로 다른 동물토템 씨족집단이나 부족집단 사이의
이합집산(연합, 전쟁, 결혼, 화친, 자연재해)등, 사회적 변화에 대한 창조적 상징물
인 동시에, 당시 사회의 천신숭배, 자연숭배, 조상숭배, 생식숭배 등 각종 의식체계
를 엿볼 수 있는 ‘옥토템 사회’의 시대적 자화상이다.
본 논문은 흑피옥문화에 등장하는 우수인신(牛首人身), 인면조(人面鳥), 수수인신(獸首
人身)등 반인반수(半人半獸)와 수수수신(獸首獸身)과 '산해경'의 반인반수 신과 고구
려 고분벽화의 해의 신, 달의 신, 우수인신의 염제, 인면조 등 반인반수 신들 사이의
공통된 신화적 제재에 대한 규명을 통해, 장기간 동일한 역사적 연속선상에 위치한
옥 문화 주체를 밝혀냄으로써, 한민족 역사주체의 기원과 연결될 수 있는 역사적 인
식공간을 확보하는 데에 연구 목적이 있다. |
키워드 |
흑피옥문화. 반인반수. 뱀토템. 소토템. 새토템. 곰토템. 고구려고분벽 화. 산해경. |
Abstract |
黑皮玉器表现的是一种超自然现象的“牛首与人身”的结合体.实际上, 人兽组合的造型
显示了遠古社会的图腾祖先的形象.如:人首蛇身的伏羲氏, 女蝸氏造像, 牛首与人身的神農
炎帝氏, 人首鳥身(人面鳥)等的半人半獸神像.也就是說不同的種族集團以有所區別的動物爲
部落的圖騰.應該是內蒙古草原史前文明先民的膜拜對象, 她的出現, 說明當時的文化形態還
處在母系社會之中, 生殖崇拜和祖先崇拜都是那個時期的普遍現象, 正处在其部落领袖兼巫
师和酋长的双重角色, 崇尚万物有灵的信仰, 由各种氏族或部落组成的部落联盟, 创造了
无与伦比的原始玉雕塑艺术, 对东北亚地区的史前文明产生过巨大的影响.它们是远古人
类图腾崇拜的产物, 难以数计的黑皮玉器是不同的图腾的物化形象, 這類图腾之中, 蛇,
牛, 鳥, 熊等各種動物的图腾.
如:動物图腾之中,
蛇;黑皮玉文化玉龍- |
Keywords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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