논문 검색

항목 내 용
제목 [국문]

치우와 황제-탁록전쟁의 역사적 의미

Subject

저자 김선주
Author
발행년도 2014
초록 이 글은 고 동북아의 패권 경쟁에서 운명을 결정지은 탁록전에 한 글이다. 고고학의 발견으로 과거 전설속의 인물들이 역사적 인물들로 인식되고, 신 화속 고 국가들이 역사속으로 들어와 실재 모습을 들어내기 시작했다. 치우와 황 제가 결을 벌인 탁록전도 동북아 고 역사의 성격을 구성하는 중요한 역사 사 건이었다.
탁록전은 그 내용의 진위도 중요하지만 탁록전이 발생한 배경과 그가 갖는 의미 와 향은 동북아의 초기 역사를 이해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.
이 글에서는 탁록전의 두 주인공 황제와 치우가 누구이고, 어떠한 배경하에 전 쟁을 벌이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고, 탁록전의 진실은 무엇이며, 그 역사적 의미는 무엇인가에 해 살펴보았다.
중국 한족을 표하는 황제와 동이족의 웅 치우는 탁록전에서 진정한 결을 벌인다.
탁록전쟁의 발발은 화하족의 우두머리인 헌원이 치우천황을 꺾고 신 천자가 되려 는 욕심으로 군사를 일으키자, 치우천황이 10년 탁록전 끝에 그의 무릎을 꿇리고 제후로 삼은 것이 사건의 진실이다.
탁록전의 결과 치우천황은 동북아의 패권을 장악하고, 배달국은 천자국의 지위 를 확고히 하다. 탁록전은 배달동이족이 동북아의 진정한 지배자음을 증명한 전쟁이다.
키워드 헌원, 삼황오제, 신농씨, 치우, 황하문명, 홍산문화, 화하족(한족)과 동 이족, 중화삼조당, 탁록, 금살치우
Abstract
Keywords
다운로드